중국기사 원본 링크 (한큐바둑)

번역& 댓글반응 (번역 : 본인)

 

 

제 4회 센코배 월드바둑여류최강전이 온라인 대국으로 시작되어, 첫 라운드에서 이변이 속출, 8강에서 최강으로 꼽히던 중국의 위즈잉 7단과 한국의 최정 9단이 각각 일본의 우에노 아사미 4단과 시에민 7단에게 패배하여, 3명의 일본기사와 대만의 루위화 3단이 4강에 진출하게 되었다.

 

센코배 월드바둑여류최강전은 일본기원 주관으로 2018년에 창설한 대회로, 일본 국내 센코배 여류최강전의 세계대회 버전으로, 일본 국내 센코배 여류최강전 4강의 선수가 자동으로 출전하며, 추가로 주최측 시드 1명, 중국,한국,대만 각 1명의 선수가 출전하는 시합으로, 앞선 3번의 대회는 위즈잉 선수가 대만의 헤이자자7단을 상대로 한 번, 한국의 최정 9단을 상대로 2번을 이기고 3차례 우승을 차지하였다.


이번 센코배의 참가 선수는 : 일본 국내 센코배 4강 입상자로 후지사와 리나 5단, 우에노 아사미 4단, 시에민 7단, 스즈키 아유미 7단 및 주최측 시드로 나카무라 스미레 2단이 출전하였다. 

첫 라운드 대진표는 : 위즈잉 7단 대 우에노 아사미 4단, 후지사와 리나 5단 대 나카무라 스미레 2단, 최정 9단 대 시에민 7단, 루위화 3단 대 스즈키 아유미 7단이었다.

 

타이틀 수성에 나선 위즈잉과 우에노 아사미 선수는 2021년 제 4회 오청원배 제2 라운드에서 한 차례 겨루어 위즈잉이 이긴 기록이 있다.  오늘 대국은 80여 수까지 계속 팽팽한 흐름이 지속 되었으며, 강맹한 기풍의 우에노 아사미는 계속 기회를 기다리며 흑(위즈잉)의 모양을 미생으로 만들었으나, 위즈잉은 하나하나 잘 피했다. 그러나 우변 2선에서 백에게 먹혀 우형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백이 중앙으로 머리를 내밀도록 허용하였으나, 이것이 잘못된 선택으로 백이 머리를 내민 후로는 사방을 제압하여 역전의 불씨가 되었다.

이 후 위즈잉은 과감하게 두어 중앙의 백을 끊어가 몇 점의 백돌을 움직이기 힘들게 하여 주도권을 잡았다. 백은 어쩔 수 없이 살아두었으나 바깥의 돌들이 다시 흑의 공세에 직면하였다. 흑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국면에서 평소 직선적인 공격을 싫어하는 위즈잉은 느슨한 수를 선택하여 백에게 변신의 기회를 주었고, 백은 돌을 버리고 좌상에 세력을 만들어 형세가 역전되었다.

 

이 후 흑은 상변에서 백집을 부수고 집을 얻어 다시 승율이 우세를 점하였다. 열세의 우에노 아사미는 마지막 공격으로 좌변 흑의 큰 모양에 침투하여 전세를 뒤집으려고 하였으며, 이 또한 강맹한 기풍의 모습이다. 그러나 위즈잉이 잘 대처하면 백이 별 소득을 얻지 못하는 모양이었으나, 실전에서는 위즈잉이 판단 착오로 쉽게 돌을 버리는 선택을 하여, 좌변의 흑 몇점이 거의 대가없이 백의 수중에 들어가고 백의 승율이 순식간에 100%에 근접하게 되어, 이후로는 흑에게 다시는 역전의 기회가 없어 결국 불계패로 끝이 났다.

 

최정 9단은 시에민 7단에게 역대 전적이 3전 전승으로 앞서고 있는 상태로, 이번 대국에서는 초반에는 서로 모양으로 맞섰으며, 백을 쥔 셰이민 7단이 우하의 흑진을 삭감하려다가 흑의 공격에 돌이 분단되어 위험한 형세가 되어, 흑의 승율이 90%까지 올라갔다.

 

이후 최정 선수는 우세를 의식하여 물러나기 시작하여, 좌상의 백 모양을 지울 때 수법이 느슨하여 셰이민 선수의 반격을 예상치 못하였다. 최정 선수가 좌상귀에 침투한 이후 셰이민 선수는 반격할 수 밖에 없어 좌하의 흑 대마를 강하게 공격하기 시작하여, 주변 백이 두터웠기 때문에 전투력이 좋은 최정 선수도 물러설 수 밖에 없었고, 결국 대마의 꼬리를 끊어주고 다시 패를 통하여 대마를 살아야 했다.

패싸움의 와중에 흑은 패를 이기기 위하여 상변의 흑 몇 점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고, 백은 유리한 국면을 단단히 지켜 최정 선수에 대한 연패를 끊어낼 수 있었다.

 

루위화 3단은 스즈키 아유미 7단을 상대로 흑을 잡고 중반에는 한자리 승률까지 떨어졌으나, 우세한 백이 우하에서 전혀 소득을 얻지 못하여 단 몇 수 만에 흑이 역전하여, 마지막에는 3집반 승리를 거두었다.

 

후지사와 리나 5단과 13세의 인기절정인 스미레 2단의 전투는 일본여류명인전 3번기의 전초전 성격으로, 중반에 흑을 잡은 스미레 2단의 승률이 100%에 육박하였으나 갑자기 승률이 50%나 떨어지는 대 착각을 범하여 백이 크게 이득을 얻어 일거에 역전하여, 결국 2집반, 백을 잡은 후지사와 리나 선수의 승리로 끝이났다.

 

내일(2022년 4월 9일) 준결승의 대진은 : 우에노 아사미 4단 대 후지사와 리나 5단, 셰이민 7단 대 루위화 3단의 대결로 펼쳐진다. 이번 대회의 상금은 우승 500만 엔, 준우승 150만 엔, 3등과 4등은 각각 100만 엔과 50만 엔이다.

 

 


이하는 해당 기사에 달린 중국 댓글 반응~

 

 

■ 男子输,女子也输,林建超将军依然稳如泰山

남자도 지고, 여자도 지는데 린젠챠오 장군의 자리는 든든하구나

(역주 : 린젠챠오는 현 중국바둑협회장으로, 기전이 많이 사라져 현재 많은 중국팬들의 지탄을 받는 중)

 

可见女旗手的控制力还是有欠缺,四盘都是大逆转。

여자기사들은 바둑실력에 아직 단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네,  4판이 전부 대역전

 

 其实,这根本就不能叫什么冷门?你以为鱼美跟笑美的水平能差几条街呀?自以为是!

사실, 이걸 의외라고 볼 수 있나? 위즈잉이 우에노 아사미랑 그렇게 실력차가 나는건가? 그건 당신 착각이겠지

 

 里菜好美

후지사와 리나 이쁘네

 

 骄(娇)兵必败!

경적필패!

 


아래는 기사원문 

 

世界女子最强战冷门迭爆,於之莹崔精俱遭淘汰

 

特约记者古柯报道 4月8日,第4届扇兴杯(SENKO CUP)世界女子围棋最强战在网上开战,首轮比赛即爆出大冷门,八强中最强的中国於之莹七段、韩国崔精九段分别不敌日本上野爱咲美四段和谢依旻七段,三位日本棋手和中国台北棋手卢钰桦三段晋级四强。

 

扇兴杯世界女子围棋最强战由日本棋院主办,2018年创办,这项比赛也是日本国内扇兴杯女流最强战的国际版,八名参赛者中,日本扇兴杯女流最强战前四名自动入选,加上主办方推荐一名,然后中韩和中国台北各出一名棋手参赛,前三届比赛於之莹分别战胜黑嘉嘉七段、崔精九段(两次)夺冠。

 

本届扇兴杯世界女子围棋最强战八名参赛选手:日本国内扇兴杯女流最强战前四名藤泽里菜五段、上野爱咲美四段、谢依旻七段、铃木步七段和主办方推荐的仲邑菫二段,精华尽出。於之莹和崔精分别安排于上下半区,分头推进。首轮对阵:於之莹七段VS上野爱咲美四段,藤泽里菜五段VS仲邑菫二段,崔精九段VS谢依旻七段,卢钰桦三段VS铃木步七段。

 

卫冕冠军於之莹与上野爱咲美于2021年第四届吴清源杯第二轮有过交手,於之莹胜出,这也是她们之间唯一的交手纪录。本局弈至80多手时仍为相持局面,棋风刚猛的上野爱咲美一直伺机为黑方制造孤棋,但被於之莹一一闪过。不过,於之莹为避免在右边盘二路上被白棋打吃成愚型的痛苦,选择放白棋向中腹出头,此举颇不明智,白棋出头后,睥睨四方,为以后逆转埋下伏笔。

 

其后於之莹果断出手,将中腹白棋断开,一手飞罩令数颗白子几乎动弹不得,主动在握。白棋勉强就地苦活,但外围数子又陷于黑棋的攻势之中。就在黑棋面临众多选择的关口,平素不喜直线攻击的於之莹着法偏软,给了白棋灵敏转身之机,白棋弃子后于左上成势,形势逆转。

 

之后黑棋在左上破空,实地有所得,再次在胜率上领跑。劣势下的上野爱咲美发起最后一击,点入左边盘黑大块棋中,意在强杀力挽狂澜,这也是其彪悍棋风使然,但於之莹只要应对得当,白棋此举难以尽收其利。实战於之莹判断失误,轻易做出弃子的选择,左边盘数子近乎无代价地被断吃后,白棋胜率飙升接近百分百,此后黑棋再无逆转机会,直至中盘认输。

 

崔精九段此前对谢依旻七段三战全胜,上届比赛两人也是首轮相遇。本局序盘两人对围模样,执白的谢依旻浅消右下黑阵,招致黑棋分断攻击后,形势危殆,黑棋胜率升至90%以上。

 

打劫中,黑棋为了赢劫,忍痛弃掉上边盘零零碎碎的黑子,白棋由此锁定胜局,终结了对崔精的连败。

 

此后崔精优势意识浓厚,多有退让,左上破除白棋模样时着法亦不够紧凑,低估了谢依旻拼命的反杀力量。当崔精得寸进尺地掏掉左上白角后,谢依旻退无可退,只得奋起反抗,强杀左下黑大龙,因周边白势过厚,即便是功力强大的崔精也只得退让,先是割掉大龙尾巴,然后还需通过打劫做活大龙。

 

卢钰桦三段执黑对铃木步七段之战,中盘时黑棋胜率仅有个位数,但优势中的白棋在右下几无所得,黑棋寥寥数手之间即逆转局面,最终以3目半之优胜出。

 

藤泽里菜五段与13岁人气萌娃仲邑菫二段之战是日本女流名人战三番棋决战预演,中盘时执黑的仲邑菫胜率接近百分百,但她突然弈出一个致胜率暴跌50多个点的大勺子,让白棋大肆获利,一举逆转,最终以2目半之优逆转胜出。

 

明天进行半决赛,对阵:上野爱咲美四段VS藤泽里菜五段、谢依旻七段VS卢钰桦三段。本次比赛冠军奖金500万日元,亚军150万日元,第三和第四名分别为100万日元和50万日元。

 

 

나카무라 스미레 2단
나카무라 스미레 2단
셰이민 7단
스즈키 아유미 4단
우에노 아사미 4단
후지사와 리나 7단
위즈잉 9단
시에민 7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